VOC 제거설비 중 대표적인 연소기술인 RTO (Regenerative Thermal Oxidizer)에 있어 종전 축열 방식은 두 개 이상의 축열실을 갖고 있고 가스유로의 교대 교환이 행해져, 그 중앙부에 연소실을 갖추고 있으며, 축열재는 금속이나 세라믹이 충진되어 있다.
당사의 One Can Type Rotary RTO의 구조는 그림처럼 처리 가스가 통과하는 유입실, 가스의 흐름을 유도하는 분배실, 예열과 축열이 이루어지는 축열층, Burner가 장착된 상부의 연소실, 분배실 및 유입실의 중앙에 위치한 가스의 흐름을 유도하는 Rotary Wing과 Rotary Wing을 소정의 속도로 회전시키도록 하는 구동수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Rotary Wing에는 Leak를 방지하기 위하여 피스톤링과 같은 장치들이 장착되어 있고 미처리 잔류가스의 제거를 위한 Purge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축열층 및 분배실은 여러 개의 부채꼴 Cell로 나누어져 있으며, Rotary Wing이 회전하면서 연속적으로 반쪽은 Cooling Zone (예열) 나머지 절반은 Heating Zone(열회수)역할을 순차적으로 한다.
이때 Cooling Zone과 Heating Zone 사이에 Dead Zone를 두어 처리전 가스와 청정가스의 혼합을 방지하고, 미처 처리되지 않은 처리전 가스는 Cooling에서 Heating으로 전환되기 전에 Air Purge를 통해 산화처리 한다.
VOC 제거설비 중 대표적인 연소기술인 RCO (Regenerative Catalytic Oxidizer)에 있어 종전 축열 방식은 두 개 이상의 축열실을 갖고 있고 가스유로의 교대 교환이 행해져, 그 중앙부에 연소실을 갖추고 있으며, 축열재는 금속이나 세라믹이 충진되어 있다
처리 가스가 통과하는 유입실, 가스의 흐름을 유도하는 분배실, 예열과 축열이 이루어지는 축열층, 촉매층과 분배실 및 유입실의 중앙에 위치한 가스의 흐름을 유도하는 Rotary Wing과 Rotary Wing을 소정의 속도로 회전시키도록 하는 구동수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Rotary Wing에는 Leak를 방지하기 위하여 피스톤링과 같은 장치들이 장착되어 있고 미처리 잔류가스의 제거를 위한 Purge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축열층 및 분배실은 여러 개의 부채꼴 Cell로 나누어져 있으며, Rotary Wing이 회전하면서 연속적으로 반쪽은 Cooling Zone(예열) 나머지 절반은 Heating Zone(열회수) 역할을 순차적으로 한다. 이때 Cooling Zone과 Heating Zone 사이에 Dead Zone를 두어 처리전 가스와 청정가스의 혼합을 방지하고, 미처 처리되지 않은 처리전 가스는 Cooling에서 Heating으로 전환되기 전에 Air Purge를 통해 산화처리 한다.
몇 개의 원심력 집진기를 차례로 놓고, 전단원심력 집진기의 출구를 후단원심력 집진기의 입구에 연결시킨 것으로서, 전단 집진기에서는 입경이 큰 분진이 제거되며 후단으로 갈수록 미세한 입자가 제거된다. 직렬연결시의 압력손실은 각 집진기의 압력손실의 합이기 때문에 압력손실이 높은 집진기를 직렬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기존 Bed Type에서 Damper 교체마다 야기되는 미처리가스로 인한 일시적 제거효율의 저하가 없는 항상 일정한 효율을 갖는다. Cooling에서 Heating으로 전환되기 전에 Air Purge 장치를 설치하여 미처리 가스문제를 완전히 해결한다.
Switching Damper의 Trouble 발생시 공정 배기가스가 배기되지 않아 공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당사 Rotary Wing의 Trouble 발생시 항상 유로가 Open되어 공정에는 안전하다.
기존시설의 출열설비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개의 축열실이 필요치 않는 Compact한 One Can Type의 일체형 설비로 부지 면적을 줄였다.
수직형에 따른 Gas Leakage 최소화로 제거효율 99%이상 가능하다. 수평 Disk 방식은 가공중의 기술적인 문제로 크기, 재질에 따른 용량의 제한이 있으나 당사 Rotary Wing 방식은 적용대상 배기가스의 풍량 제한이 없다.
연속적인 가스의 흐름으로 연소 및 축열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자체 휘발성 유기용제가스의 열에너지로도 초기 승온을 제외하고 무연료 운전이 가능하다.
Bed Type에서 Damper의 전기, 기계적인 손상 및 Control방식에 의한 오작동 우려가 있는 반면 Rotary Wing Type은 System이 간단하여 유지관리 및 운전이 용이하다.
Cooling Damper를 설치하여 고농도 유기용제의 혼합시 연소실의 급격한 승온을 제어한다. 그림처럼 고농도 유기용제의 혼합에 따른 연소실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 RTO 인입 가스중에 일부는 축열층 (예열)을 통하지 않고 연소실로 직접 유입하여 연소실 온도를 제어한다.
축열재로 Honeycomb 구조체의 사용으로 일정 공간에서 다른형태의 축열재에 비하여 축열재의 열교환 속도를 좌우하는 표면적이 클 뿐 아니라 같은 표면적이라 하더라도 타 축열재에 비하여 공기 저항이 아주 작은 특성(압력 손실이 적다.)을 가진다. 기하학적 구조로 가스의 흐름을 고르게 분배시켜 축열 효율이 증가된다.